약장함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쎄리 조회 1회 작성일 2021-01-21 12:24:44 댓글 0

본문

[약장] 1. 각 군 공통 패용 약장은?

[국방뉴스] 2020.08.03
[가슴에 다는 군인의 명예‘약장’]1. 각 군 공통 패용 약장은?

제 가슴 왼쪽에 달려있는 것을 ‘약장’이라고 부릅니다. 약장은 약식의 훈장이나 휘장, 기장을 통들어 이르는 말인데요. 군인들은 이렇게 약장을 패용해 그동안 군 생활을 하며 자신이 걸어온 경력을 나타냅니다. 약장을 다는 것에도 기준과 규정이 있는데요. 국방뉴스에서는 이번 한 주 동안 약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각 군이 공통으로 패용 할 수 있는 약장에 대해 알아봅니다.

먼저 표창 약장입니다.
각 군에서 준장급 이상인 지휘관의 표창을 받은 군인들이라면 달 수 있는데요.
국방부 장관과 합참의장, 연합사령관, 연합사 부사령관 표창의 약장은 육해공군과 해병 모두 동일한 모양의 약장을 달게 됩니다.

그리고 참모총장과 지휘관 표창의 약장은 군별로 배경 색과 모양이 조금씩 다릅니다.
자신이 소속된 군이 아니더라도 표창의 약장을 패용할 수 있습니다.
즉, 육군이지만 공군 지휘관의 표창을 받았을 경우, 공군의 표창 약장도 달 수 있다는 거죠.

같은 훈격의 표창을 두 번 받았다고 해서 두 개를 달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참모총장 표창을 두 번 받았다고 해서 참모총장 약장을 두 개를 달 순 없고, 같은 훈격이 중복될 경우 하나만 달 수 있습니다.

올해 신설된 약장으로, 각 군의 교육기관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상장을 받았을 경우, 성적 우수자 약장도 달 수 있습니다.

약장으로 근속연수도 알 수 있는데요.
각 군이 동일한 모양을 패용하고, 10년 단위로 근속연수에 따라 패용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해를 기념하는 약장도 있습니다.
올해는 6.25 70주년이었죠. 이를 기념해, 올해 6월 25일을 기준으로 복무하고 있는 하사 이상의 현역 군인은 6.25 제 70주년을 기념하는 약장을 달 수 있습니다.

또 평화유지군 파병을 다녀왔거나,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 국가적인 행사의 경호 임무 등에 참여했을 때 달 수 있는 약장도 있고, 특정 직책을 수행했을 때 달 수 있는 직책 약장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정부에서 주는 훈장이나 포장을 받았을 때도 약장을 달 수 있습니다.
무공 훈장이나 무공 포장, 보국 훈장이나 보국 포장을 받게 되면 해당 훈포장에 맞는 약장을 패용할 수 있습니다.

약장은 반드시 해당 자격이 주어진 사람만 달 수 있는데요.
국방부의 부대관리훈령에 따르면 무자격자가 약장을 패용했을 경우, 1차로 장성급 장교 지휘관이 계도 또는 경고하게 되어있고 재차 위반했을 경우엔 품위유지위반으로 징계를 받을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군인의 명예를 나타내는 약장. 기준과 규정에 맞게 잘 패용해야 할텐데요.
다음 이 시간에는 육군에서 패용 할 수 있는 약장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약장] 3. 해군 패용 약장

[국방뉴스] 2020.08.05
[가슴에 다는 군인의 명예‘약장’]3. 해군 패용 약장

지난 시간 육군 약장에 이어 오늘은 해군 약장에 대해 설명드릴텐데요. 해군만이 보유하고 있는 특별한 상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김다연 중삽니다.

이번 시간에는 해군 약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타군과 동일하게 해군이 보유하고 있는 표창 약장을 먼저 살펴볼텐데요.
해군의 표창 색상은 모두 파란색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장성급 이상 표창을 받은 장병들은 해당 상 훈격에 맞는 약장을 패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 해군 전 함정을 대상으로 평가를 통해 우수함으로 선정되면 패용할 수 있는 약장이 있는데요.

매년 부대별 시행하는 전비태세 평가에서 우수함으로 선정되면 해당 우수함 약장을 패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함정은 매년 사격 평가도 실시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른 포술우수함도 선정하고 있습니다.

각 부대에서 사격 평가를 진행하고 우수함으로 선정되면 해당 포술우수함 약장을 패용할 수 있는데요. 단, 사격대회 당시 함정에 승조하고 있어야 대상자가 되겠죠? 그럼 직책별 약장도 살펴볼까요?

해군은 화면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총 13개의 직책에 대해 약장을 패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 해군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약장도 있는데요.
바로 해양수호영웅상입니다. 해양수호영웅상은 총 7개 분야로 나누어 선발하고 있으며 약장과 함께 메달이 수여되고 있는데요.

해군은 올해 형태적 의미인 도형과 상징적 의미인 색상으로 인물의 특성을 표현하고자 디자인을 개선했습니다. 뒷면은 각 인물별 흉상으로 제작 과정에 있으며 오는 11월 11일 해군창설일을 맞아, 해군을 창설한 손원일 제독의 이름을 딴 손원일상부터 개선된 디자인의 메달이 수여될 예정인데요. 그럼 하나씩 살펴볼까요? 먼저 손원일상입니다.

손원일상은 1987년부터 장교와 부사관을 대상으로 해군·해병대 각 1명을 선발하고 있는데요. 국가관과 충성심이 투철하고 손원일 제독의 정신 계승을 선발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인호상입니다.

이인호상은 위관장교를 대상으로 투철한 군인정신과 희생정신을 가진 해군 1명과 해병대 2명을 매년 선발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지덕칠상입니다.

지덕칠상은 이인호상과 선발기준이 동일한데요. 해군·해병대 부사관을 대상으로 매년 각 1명씩 선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충무공상과 장보고상입니다.

2000년부터 충무공상과 장보고상이 수여되고 있는데요. 충무공상은 장교와 부사관을 대상으로 국가관과 충성심, 책임감이 투철하며 창의력이 뛰어난 자를 대상으로 해군에 2명, 해병대 1명에게 수여하고 있고요. 장보고상은 병을 포함한 전 계층을 대상으로 창의적이며 진취적이고, 개척정신을 가진 해군·해병대 장병 각 2명을 선발해 수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한주호상입니다.

한주호상은 특수전 준사관과 부사관을 대상으로 특수전 분야의 전투력 향상과 제도개선에 기여한 인원 중 해군과 해병대 각 1명씩 선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봉학상인데요.

현봉학 박사의 희생정신을 계승하고 창의력과 책임감이 투철한 군무원을 대상으로 2017년부터 해군과 해병대에서 각 1명씩 선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군에 소속된 장병들이 패용할 수 있는 약장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한 가지 더 궁금하실 것 같아서 준비했습니다. 지금 제가 착용하고 있는 약장 위에 은색으로 거북선 모양의 철제 모양이 보이실텐데요. 바로 수상함 휘장입니다.

휘장은 직위와 신분, 명예와 자격장으로 구분되는데요. 그중 자격장에 포함되는 이 수상함 휘장은 수상함 승조 경력이 3년 이상인 함정 병과와 1직군 부사관 그리고 승조 경력이 5년 이상인 준사관과 2직군 부사관의 경우 패용이 가능합니다. 해군은 특성상 함정과 잠수함 등 다양한 공간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식별이 가능한 휘장을 패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잠수함 승조원들도 별도의 휘장이 있는데요. 잠수함 승조원들은 돌고래 모양을 본떠 만든 휘장을 정복에 달게 되며 잠수함 승조 자격을 획득한 인원이면 패용이 가능합니다.

수상함과 잠수함 휘장 색상은 장교는 금색, 부사관은 은색으로 되어있으며 그 밖에도 항공, UDT, SSU 등 해당 부대별 다양한 휘장이 있습니다. 모양이 이쁘다고 해서 원하는 약장이나 휘장을 다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경력과 노력의 결실로 가슴에 다는 만큼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군 생활을 해나가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약장패용 도우미 김다연 중사였습니다.

‍✈️Ep.21 군인 약장이 이렇게나 많다고?? ㅣ직업군인 정복 약장 분석ㅣ어떻게 하면 약장 받을 수 있나요?ㅣ과연 나는 어떤 약장을 달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준의 세계의 '준’입니다
오늘은 군인 약장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합니다!
카메라를 새로 샀는데 설정을 잘못했는지 가끔 포커싱이 나가네요
꾸벅
다음번 부턴 진짜 열심히 찍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다음에 또 만나요!

IG : @junslife0000
E-mail : peterpas@naver.com
▬▬▬▬▬▬▬▬▬▬▬▬▬▬▬▬▬▬▬▬▬▬▬▬▬▬▬▬▬
#약장 #정복약장 #육군정복 #정복부착물 #군인약장

... 

#약장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85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wikileaks.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